민족의 혼'을 지켜가는 힘
바로 수박협회의 장인정신'입니다.

포인트순 글등록순 신입회원
만쇠 0  
청심무 0  
고산 0  
짱가 0  
5 천무 0  
6 무진 0  
7 미남자 0  
8 남도희 0  
9 한길 0  
10 세계일가 0  
11 지리산 0  
12 소푸 0  
13 자연인 0  
14 bis77 0  
15 사람과사람 0  
cache update : 30 minute

협회 주요업무


교육사업/ 조사,연구사업/ 운영사업/ 홍보,출판사업

문화유산사전->수박(手搏)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1-13 (월) 17:43
분 류 교육사업
ㆍ추천: 0  ㆍ조회: 1504      
활용수(기초이상)

*입수박은 서서, 좌수박은 앉아서 할때를 이른다.


 

자리잡고

서기/ 벌려서기

 

외다리서기(초기에 하지 않는다) 벌려서기에서 날개펴기와 떼밀기등이 나오며 외다리서기에서 손질과 발질이 나오게된다. 수족상응은 수련의 처음부터 숙지하라. 힘이 아닌 기운을 씀은 ‘끌다보면 이해가 된다, 게걸음하고 외다리서기, 꼬아서기는 춤이다.

 

자세/ 날개펴기(우측발을 벌리며 상체를 숙이고 팔을 옆으로 벌린다), 수족상응(팔은 다리에 다리는 팔에 따르는것을 일컫는다. 몇가지 예가 있다)

 

[별법]팔뚝치고 날개펴기 (굴러서 하는 것은 인위적이다. 따라서 춤이다. 양자간의 차이를 이해하라. 무예도보통지의 쌍검에서 일단의 유사한 동작이 있다. 양팔을 가슴께에 열십자 모양으로하고 양손에 든 검을 좌, 우 옆으로 벌리는... (굿에서의 소고 중 가슴을 막는 자세와 같다고들 한다. 북한지역의 자강도에서 발굴 된 수박춤에서 횡으로 게걸음하기 전에 하는 나름데로는 특징이 있는 것이기도 하다. 손바닥, 손등치고 날개펴기는 수박치기할때의 시작장단이다.

 

무릎잡기

절구질/ 몸(행위)의 중심, 힘과 힘의 전달에 궁구하라. 허벅에서- 아랫배와 몸통이 하나가되도록 일체화시켜야, 절구질- 용쓰기가 행위의 중심이라면(수박적인공방의 형태는 자세인 날개펴기로 미루어 알수 있는 것이고 모든 동작이 절구질에서 파생되는것을 이해하라) 아래의 곰손걸이와 손바닥세우기는 가지이다. 곰손걸고 아래로, 세우고 위로 팔이가는 구도를 파악하도록 한다. 팔짱끼거나(서서) 무릎잡고(앉아서)

 

- 절구질은 모든 동작에 나타나야, 절구질을 통해 수박은 폭발적인 힘을 갖게된다.

- 몸을 내릴때는 날숨이고 들때는 들숨이다.

몸쓰기(1)/ 어깨 끌어대기(어깨를 끌어대며 미골까지 둥글게 척추를 긴장시킨다) 등근육을 활용할 수 있어야한다.

                      

양팔 벌리고 돌려대기 절구질의 힘을 팔에서 손으로 보내게한다. 던지듯이 하라) 어깨짊어지기로 팔을 쓰는것에 대한 이해를 하라. 게걸음하고 어깨 짊어지기는 춤이다(팔굽 들어막기, 들어 막기)

 

걸음걸이/ (무릎잡고)게걸음(앞, 뒤, 옆으로)오른발부터 시작한다. 대부분의 걸음걸이는 게걸음의 응용에 지나지 않는다. 묵직하게 바닥을 누르듯이 한다. 숨은 날숨이다.

 

갈지자걷기, 너울대며 굴러뛰기(게걸음 [별법]이다. 양팔은 너울 대기이다. 이는 몸을 움직이는 구도와 장단등이 단순하지 않아 충분한 설명은 다음으로 미룬다. 어렵다는 얘기가 아니라 고정적이지 않다는 말이다), 장단 죽여걷기(장단을 죽여서도 해 본다) 권투의 위빙과 흡사한 개념이다. 주먹옆구리 끼고 하는것이 편하다. 원래는 궁글리기에서 온것이다. 갈지자걷기는 수배치기와 옆구리를 들어 차거나 할때 나타난다.

 

제몸치기/ 이마, 옆구리치기(앉아서 한다). 옆구리치기가 기본이다. 이마에서 발바닥의 순이며 뺨은 치지 않아도 무방하다. 제몸치기의 것들이 그대로 상대를 치는 상대몸치기가 되며 이에 장단과 몸짓이 화하여 춤이 되는것이다.


수박의 틀은 처음도 제몸치기이고 마지막도 제몸치기이다. 상대몸치기에서 제몸치기 그리고 춤이 되었다는 구도를 인정한다면(춤은 혼자하는 것에서 대무와 군무로 발전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이다) 상대몸치기를 수박의 기본이라 할 수도 있겠다. [제몸치기의 순서]는 '이마- 뺨- 어깨- 옆구리- 허벅- 발바닥'이지만 엉덩이나 정갱이를 칠 수도 있고 등을 칠수도 있으며 상대몸치기에서 그대로 재연된다.

상체를 숙이며 제 이마를 손바닥으로 친다. 힘을 쓸 때이다.

 

(뺨, 어깨), 허벅, 발바닥치기

[몸치기 별법]은 들며 한다. 무용적인 것이다. 첫 박은 양팔 돌리기임을 유의하라.

손질(치기)/ (으쓱대기), 어깨 들었다 놓기(앉아서)를 한다, 좌수박에서 양손을 제 허벅에 두고 들때는 들숨이고 내릴때는 날숨이다. 어깨를 들때 엉덩이가 바닥에 닿아선 안된다. 상체를 옆으로 기울이며 하고 반대편 어깨를 내리는것에 유의하라.

오른손부터(한쪽부터 익힌다) 다리는 끌고간다. 땅을 미는것과 아닌것의 구별은 초학이다.


호흡은 날 - 들 - 날이며 처음의 날은 푸는것이고 두번째는 맺는것이다. 이는 몇가지로 응용이 될 수 있다. 수박의 어깨동작에는 네가지가 있다.

유의점; 어깨 짊어지기로 중심에 둔다(견갑을 충분히 돌려 어깨 짊어지기를 하고 몸 가까이 중심을 둬야 체중을 싣기에 용이하다), 반대되는 동작이 나오는 구조를 이해하라. 긴 것이 유리하고 짊어지는 반대편이 건들대기가 됨은 "힘 을 쓰기 위해서이다.

팔을 겨드랑이에 붙이고 떼지않은 상태로 연습한다- 몸으로 치는 습관을 들여라.

 

외다리서기, 앞 내 놓기, 장단죽여걷기(춤에도 있다) 장단 죽여걷기는 동살풀이에 맞춰 연습한다. 권투의 위빙과 흡사하다.

[어깨치기의 종류]에는 바로, 엇, 둘러 세가지가 있으나 이 중에서 수련시 바로를 기본으로 하는것이 좋다. 엇은 잡, 놈이 너무 쉽게 걸리게 되고 몸을 비껴서려하기에(몸을 엇으로 비껴 서는 습관은 수박에서 매우 좋지 못하다) 전체적인 흐름에 적합치 않다. 둘러치기는 상대 연습에서 고막을 상하게 할 위험이 너무 크기에 금지된다.

 

어깨치기/ 엇으로, <상대몸치기>의 중심이 되는것이다. 여기에서 수박의 대다수 技적인것들이 가지를 치게된다. 날치기는 한손으로 상대를 치는 외손질의 동의어이다. 상대를 잡고하는 경우- 날치기, 아닌경우를 외딴치기로 편의상 구분함을 유의하라. 연습은 엇으로 하지만 실제로는 바로 치며 이유는 상기했다.


마주보고 할때도 ‘엇’이다. 나중에는 엇을 하지 않고 바로치기를 하게된다.

옆구리치기/ 꺽어치거나 (둘러), 흘려막고 옆구리치기연습할 때는 겨드랑이에 팔을 붙이고 떼지 않아야 한다. 옆구리치기는 각기 방향에 따라 꺽어치기와 횡으로(둘러) 치는 두가지로 나누어진다. 둘러치는것이 기본이다. 마주익히기에서는 어쩔 수 없이 꺽어치게 된다.


나가며 할때 횡으로 하지않는것은 축을 안정시킬 수 없다는것이 이유가 된다.

 

손질 대주기

막음수와 같이 하는경우는 편의상 용어를 구별해서 손질은 치고받기, 차기는 차고받기라고 한다.

곰손걸고 어깨치기(서로 어깨를 쳐 주며 연습한다. 곰손으로 막고- 어깨), (손바닥 세우고 어깨치기) 손바닥세우기는 덜미로 가고 곰손걸며는 아래(주로 허리)로 간다. 막기는 들어막기와 흘려막기이다. 곰손이나 세우기로 막고- 안면이나 허리를 치거나 끌어 잡는것은 정해진 수순이다. 이해해야 한다. 흘려막고 옆구리치기

 

팔뚝치며 받아치기(제쳐 막으며 어깨를 친다), 곰손걸고 들어치기, (친 손으로)제치고 수배치기, 팔굽당겨 옆구리치기. 팔굽당겨 옆구리치기는 마주보고 서서 곰손걸고 어깨치기와 동일하게 연습하라. 당기고 몸으로 부딛기를 해도 된다.

치고받기

잡고 들어치기, 등치기, 외딴치기

 

관자치기, 어깨잡고 날치기(수박에서 거의 상대를 잡거나한 상태에서 손질을 하게되는데 근거리에서 떼밀기위주로 승부를 정하는 규칙으로 떨어져서 치거나 발로 차는것이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관자 이외의 급소를 가격하는것 중 몇가지는 따로 분류해 두었다(혈치기).



 

뒷 부분은 다음의 보존회카페에서 확인 바랍니다.

 

바로가기 -> http://cafe.daum.net/123asdewq/EMtP/4

 



 

   
 
    글 제 목
· [English]Martial Arts Training Business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admin
· 작성일 : 2014/02/06 (목) 01:58
· 추   천 : 0
· 댓   글 :
[English]Martial Arts Training Business
· 지도자 연수교재(목차소개)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6:52
· 추   천 : 10
· 댓   글 :
지도자 연수교재(목차소개)
· 책: 민족무예 수박(목차)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6:49
· 추   천 : 0
· 댓   글 :
책: 민족무예 수박(목차)
· 책: 민족무예 수박!(서언)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6:47
· 추   천 : 0
· 댓   글 :
책: 민족무예 수박!(서언)
· 수박 기술체계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8:00
· 추   천 : 0
· 댓   글 :
수박 기술체계
· 수박수련과정(자~ 해 1단, 갑 2단 ~ 을 3단과정 까..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협회
· 작성일 : 2014/01/13 (월) 17:58
· 추   천 : 0
· 댓   글 :
수박수련과정(자~ 해 1단, 갑 2단 ~ 을 3단과정 까..
· 수박춤 독무정리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7:55
· 추   천 : 0
· 댓   글 :
수박춤 독무정리
· 교육과정은?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7:51
· 추   천 : 0
· 댓   글 :
교육과정은?
· 활용수(기초이상)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7:43
· 추   천 : 0
· 댓   글 :
활용수(기초이상)
· 기본거리(기초과정)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7:42
· 추   천 : 0
· 댓   글 :
기본거리(기초과정)
· Re..익힘수에 관한 이해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7:54
· 추   천 : 0
· 댓   글 :
Re..익힘수에 관한 이해
· 교육사업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협회
· 작성일 : 2014/01/07 (화) 23:30
· 추   천 : 0
· 댓   글 :
교육사업
1
subtitle


전통무예진흥법 제 조 제 항에서는 다음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전통무예지도자로 규정하고 있다.


일반영역


지역 사업, 아동, 노인, 장애인 등의 민간 사회영역


확장영역
  • 학교 전통무예강사 (School Social Worker)
  • 자원봉사활동관리 전문가 (Voluntary Activities Coordinator)
  • 교정강사 (Correctional Social Worker)


협회안내  |   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  |   채용정보 |   FAQ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전통무예 수박! 유일계승단체. 2001. 8. 18일 설립허가 공익.체육법인
주소 : 부산시 중구 부평동 1가 23 15 2.3F TEL : 051) 241-1323 / FAX / E-mail : soobakmu@naver.com
수박보존회 : 주소 상동, 연락처 010-2210-4765(대표 송준호)
Copyrightⓒ 2013 수박.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