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혼'을 지켜가는 힘
바로 수박협회의 장인정신'입니다.

포인트순 글등록순 신입회원
자연인 0  
청심무 0  
고산 0  
짱가 0  
5 천무 0  
6 무진 0  
7 미남자 0  
8 남도희 0  
9 한길 0  
10 세계일가 0  
11 지리산 0  
12 bis77 0  
13 사람과사람 0  
14 정훈 0  
15 이정환 0  
cache update : 30 minute

협회 주요업무


교육사업/ 조사,연구사업/ 운영사업/ 홍보,출판사업

문화유산사전->수박(手搏)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1-13 (월) 17:54
분 류 교육사업
ㆍ추천: 0  ㆍ조회: 1095      
Re..익힘수에 관한 이해
익힘수는 수박의 전반적인 기술들을 중복됨 없이 각 동작들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그에 이어지는 기술간의 연계와 흐름을 자연스럽게 탈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시간적인 순서로 볼때/ 익힘수는 활용수 전에 그리고 익힘수 상호간의 순서 또한, 지켜져야 수박의 제대로 된 느낌을 살릴 수 있을겁니다.

 

공간적으로도/ 익힘수는 전체적인 바탕, 틀, 뼈대가 되는것이며 이를 기초로 활용수를 얹어 수박에 대한 수련자의 이해도와 숙련의 깊이를 제고하고자 함임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익힘수와 활용수는 수박에 입문한 뒤의 실제적인 수련기간에 동양문화로서의 12지와 10간을 적용해서 무급부터 시작됩니다.
 
혼자 수련할때나 지도하실때 기본 익힘수를 먼저하고 그에 해당하는 활용수를 이어서 해 나가면 수박의 전체적인 줄기를 벗어나지 않고 공을 들인만큼 숙련으로 보상 받을수 있을겁니다.
 
수박은 주지하다시피 범위가 방대합니다. 무술적인것들과 무용, 그리고 유희적인 부분들까지 세세히 알고 이를 표현할 수 있어야 비로소 수박을 안다고 할 수 있을겁니다. 치고 받는 무술적인것도 익히기 어려운데 춤까지 춰야 됩니다. 검무를 모르면 검술을 안다고 할 수 없는겁니다. 역의 경우도 당연한겁니다. 단적으로 武와 舞는 하나이기에 그렇습니다.
 
동전의 양면중 일면만 보는 시각으로 전체를 관할 수 없겠지요. 더구나 어려운것은 巫(무당,무속)입니다.
 
무술에서 무용으로 가게 되며 끝 자리에 巫가 있습니다.
 
한가지 동작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양팔 꼬아대기는 무술적으로 굴근을 사용해서 방어하는개념으로 쓸 수 있는겁니다. 무용에서는 그렇게 해야 무용의 본래 목적인 표현한다는것에 근접이 용이한겁니다.
 
사람은 평소에 몸을 펴고 다닙니다. 꼰다? 뒤튼다?는 좌, 우가 반듯하지 못한 병적인 상태인것입니다. 이상하지 않습니까? 운동을 한다! 무술을 한다!는 반듯한것을 더 반듯하게 하고자 함일진데 거꾸로 가고 있는겁니다. 여기에 巫의 역할이 있는겁니다. 극과 극은 통하는 겁니다.
 
기회가 되는데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동작? 멋있게 하는 것만이 수박의 전부가 아닙니다. 원리만안다고 되는것도 아니겠지요. 이미 수박은 그런 부분들을 떼고 舞와 巫의 경지까지 가 있는 무형질의 신체, 정신문화임을 아셨으면합니다.
 
현대의 각종 스포츠화 된 무술들이 잊어버린 혹은 결여 되어 있는 武의 핵심이 여기에 있는겁니다.
정서에 맞지 않아도 또는, 종교와 무관하게 무속에 대한 서적이나 현장을 찾아 보시기 권고합니다.
 
수년전에 국립문화재연구소 현장조사에서 송창렬옹 말씀이 수박의 '난무' 가 무당춤이라고 했습니다. 수박춤의 장단도 동살풀이 입니다. 무속장단의 기본이 살풀이임을 아셔야 합니다.
 
요즈음 태권도가 난립니다. 애들 놀이터 된지가 옛날이고 어느 일선 관장님 한분이 토로한 글이 논란이 되고도 있습니다. 태권도관장은 남자보육교사라는...
 
존경받는 지도자가 되기위한 프로그램이나 지도테크닉도 필요하겠지만 궁극적으로 무의 다음단계인 舞, 그리고 巫의 지경에 함께 갔으면 합니다.
 
기술적으로는 마지막 단계가 '일 동작의 (행위자의)목적성에 의한 (무술적, 무용적, 유희적)전이입니다. 일반적인 무술들보다 단계가 더 있습니다. 무술적인 기술들을 무용화 시킬줄알아야 된다는 말입니다. 여기까지 하게 되면 일본식개념으로 '목록'을 떼는것에 상당하게됩니다. 즉, 사범으로서의 실력과 지도자로서의 (인격을 제외한)자질을 갖추는 것이겠죠.
 
기술적인 부분/ 신체문화로
관념적인 부분등/ 정신문화로 구분해서 고민 해 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 [관리자] 기본거리(기초과정) (2014-01-13 17:42)

[ 기본거리 익힘수 ]

절구질; 앉아서 절구질(외)



걸음걸이; 쪼그리고 게걸음 앞, 옆으로 서서 옆으로,

앉아서 발바닥으로 장단치기, 별법/ 너울대며 굴러뛰기



부딛기; 가슴부딛기, 어깨, 배치기, 박치기, 등부딛기, 허벅부딛기



몸쓰기; 앉아서 양팔 크게 돌리기



제몸치기/ 이마, 상대몸치기/ 이마, 발바닥치기(혼자, 마주보고- 어깨, 옆구리, 발바닥)



곰손걸고 어깨치기/ 한손으로...

흘려막고 옆구리치기/ 한손으로...



앉아서 양손으로 어깨와 옆구리를 치고 막는다.



손바닥세우기/ 손목걸이...

옆구리- 흘려막으면 얼굴로- 들어막으면 걸어내리고 옆구리(한손, 양손으로)

양손 떼밀기/ 어깨- 곰손, 아랫배- 흘려

둘레치기; 잡,놈...



다리들어 밀기, 물구나무차기



수박치기/ 엇치기, 뺨, 수배, 아래치기, 사귀며치기, 양손들어치기, 양손내려, 올려

(혼자 연습하고 마주보고 한다)



활용... 



눈깜박이...


 

떼밀기



들어밀기(혼자, 마주보고)



용쓰기(서로 떼밀며 연습한다)/ 오금 누르기, 들기하며...

먼저 들어가거나 뒤로 빼기(팔이 얽혔을때 반동으로), 덥치기, 비껴내기(제치고 옆에서(오른쪽, 왼쪽에서 양손으로 바로, 가로), 뒤에서 밀기...



넘어뜨리기



발질/ 팔을 잡고 찬다. 바꿔가며 연습...



팔굽치기- 들어막고 무릎치기는 눌러막는다.



대주기



치고받기, 차고받기



멋데로하기/ 게걸음별법, 마주보고 선다. 밀어준다.



장단치기



몸짓거리



군무...


 

   
기본거리(기초과정)   관리자   2014-01-13     1102    
   Re..익힘수에 관한 이해   관리자   2014-01-13     1095    
 
    글 제 목
· [English]Martial Arts Training Business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admin
· 작성일 : 2014/02/06 (목) 01:58
· 추   천 : 0
· 댓   글 :
[English]Martial Arts Training Business
· 지도자 연수교재(목차소개)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6:52
· 추   천 : 10
· 댓   글 :
지도자 연수교재(목차소개)
· 책: 민족무예 수박(목차)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6:49
· 추   천 : 0
· 댓   글 :
책: 민족무예 수박(목차)
· 책: 민족무예 수박!(서언)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6:47
· 추   천 : 0
· 댓   글 :
책: 민족무예 수박!(서언)
· 수박 기술체계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8:00
· 추   천 : 0
· 댓   글 :
수박 기술체계
· 수박수련과정(자~ 해 1단, 갑 2단 ~ 을 3단과정 까..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협회
· 작성일 : 2014/01/13 (월) 17:58
· 추   천 : 0
· 댓   글 :
수박수련과정(자~ 해 1단, 갑 2단 ~ 을 3단과정 까..
· 수박춤 독무정리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7:55
· 추   천 : 0
· 댓   글 :
수박춤 독무정리
· 교육과정은?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7:51
· 추   천 : 0
· 댓   글 :
교육과정은?
· 활용수(기초이상)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7:43
· 추   천 : 0
· 댓   글 :
활용수(기초이상)
· 기본거리(기초과정)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7:42
· 추   천 : 0
· 댓   글 :
기본거리(기초과정)
· Re..익힘수에 관한 이해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1/13 (월) 17:54
· 추   천 : 0
· 댓   글 :
Re..익힘수에 관한 이해
· 교육사업
· 분   류 : 교육사업
· 작성자 : 협회
· 작성일 : 2014/01/07 (화) 23:30
· 추   천 : 0
· 댓   글 :
교육사업
1
subtitle


전통무예진흥법 제 조 제 항에서는 다음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전통무예지도자로 규정하고 있다.


일반영역


지역 사업, 아동, 노인, 장애인 등의 민간 사회영역


확장영역
  • 학교 전통무예강사 (School Social Worker)
  • 자원봉사활동관리 전문가 (Voluntary Activities Coordinator)
  • 교정강사 (Correctional Social Worker)


협회안내  |   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  |   채용정보 |   FAQ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전통무예 수박! 유일계승단체. 2001. 8. 18일 설립허가 공익.체육법인
주소 : 부산시 중구 부평동 1가 23 15 2.3F TEL : 051) 241-1323 / FAX / E-mail : soobakmu@naver.com
수박보존회 : 주소 상동, 연락처 010-2210-4765(대표 송준호)
Copyrightⓒ 2013 수박.net All rights reserved